REMEDIOS

좋은일터 만들기 여덟번째

R`EMEDIOS 2010. 7. 19. 22:39


좋은일터 만들기 여덟번째
동료와의 관계 개선

우리 회사 조직문화에 가장 개선이 필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동료와의 인간관계 형성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음을 먼저 인정해야 합니다. 종전의 경험과 가치관이 각자에게 형성된 스타일이 굳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동료의 상황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상대의 직위고하를 따지지 말고 먼저 다가가 말을 걸어야 합니다. 동료의 지금의 입장과 상황을 살피고 가능 하면 마음을 열고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합니다.


둘째는 동료에 대한 험담을 일체 하지 말아야 합니다. 동료가 있든 없든 험담은 왜곡되고, 증폭되어 본인의 귀에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험담은 조직을 와해시키고, 팀워크를 깨는 주범입니다. 차라리 어색하더라도 칭찬을 해 상생의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셋째는 동료는 나와 더불어 성장하는 파트너임을, 선의의 호적수 임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공동운명체입니다. 동료의 결점은 곧 나의 결점입니다. 그의 결점을 내가 보완해 주어야 합니다.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동반 성장하는 관계가 되어야 합니다.


끝으로 동료는 함께 기뻐하고, 함께 아파하는 관계입니다. 경조사를 비롯하여 삶의 즐거움과 슬픔을 함께해야 하는 공동운명체입니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고마운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