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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품 애용. 국내생산제품을 생각하면서 ...
어린시절의 국산품 애용 운동의 기억은 국내기업이 생산한 제품(설사 제품의 질이 떨어져도)을 구입하자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애국심에 의존하는 것이었지만 국산품의 가격은 동급의 외국제품에 비해서 저렴했다. 아마도 가격은 실제 차이보다는 관세에 의한 차이였을 것이라 생각된다.
극단적으로는 외국제품을 사용하면 매국이라는 시선마저도 있던 시절이었다.(지금도 자동차분야에서는 이런 시각이 있다.)
현재는 우리기업 제품이 다른나라 제품보다 우수한 경우가 많아서 특정 제품군을 제외하고는 외국제품에 대한 일방적인 선망은 사라져가고 있고 전자분야은 오히려 국내기업 강세로 제조사 선택의 다양성이 결여되고 부가세를 고려하더라도 동일 제품을 해외보다 비싸게 사야 하는 경우도 있다.
국산품을 사는 것은 애국일까?
애국보다는 소위 내수 진작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국내기업제품이 아닌 국내생산품을 구입할 때 그 크기가 더 강하게 발휘될 것이다.
국내기업도 다국화 되어 있고 실제 생산은 중국이나 베트남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는 개발조차 국내서 하지 않고 상표만 붙이는 경우도 있다. 국내기업이지만 직접적인 고용은 해외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단순히 보면 국내기업 제품이 아닌 국내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구입함으로 고용창출, 내수 흐름에 긍정적인 소비라고 생각할 수 있다.
현재의 다국화된 체계에서 모든 제품을 위의 기준으로 구입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고용, 소비, 생산등의 자본주의고리를 생각해 본다면 제품의 선택에 있어 '국내생산제품'을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어린시절의 국산품 애용 운동의 기억은 국내기업이 생산한 제품(설사 제품의 질이 떨어져도)을 구입하자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애국심에 의존하는 것이었지만 국산품의 가격은 동급의 외국제품에 비해서 저렴했다. 아마도 가격은 실제 차이보다는 관세에 의한 차이였을 것이라 생각된다.
극단적으로는 외국제품을 사용하면 매국이라는 시선마저도 있던 시절이었다.(지금도 자동차분야에서는 이런 시각이 있다.)
현재는 우리기업 제품이 다른나라 제품보다 우수한 경우가 많아서 특정 제품군을 제외하고는 외국제품에 대한 일방적인 선망은 사라져가고 있고 전자분야은 오히려 국내기업 강세로 제조사 선택의 다양성이 결여되고 부가세를 고려하더라도 동일 제품을 해외보다 비싸게 사야 하는 경우도 있다.
국산품을 사는 것은 애국일까?
애국보다는 소위 내수 진작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국내기업제품이 아닌 국내생산품을 구입할 때 그 크기가 더 강하게 발휘될 것이다.
국내기업도 다국화 되어 있고 실제 생산은 중국이나 베트남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는 개발조차 국내서 하지 않고 상표만 붙이는 경우도 있다. 국내기업이지만 직접적인 고용은 해외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단순히 보면 국내기업 제품이 아닌 국내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구입함으로 고용창출, 내수 흐름에 긍정적인 소비라고 생각할 수 있다.
현재의 다국화된 체계에서 모든 제품을 위의 기준으로 구입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고용, 소비, 생산등의 자본주의고리를 생각해 본다면 제품의 선택에 있어 '국내생산제품'을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