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메라의 가죽, 고무 그립 점착시 사용할만 것
카메라의 잡는 부분은 고가의 제품일수록 가죽과 고무가 붙어있다.
해당 부분은 굴곡이 많고 쥐는 힘과 이물질 노출이 잦은 곳이라 정도차이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떨어지게 된다.
일단 그립 부착에 순간접착제로 통칭되는 시아노아크릴계 접착제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시아노아크릴계 접착제는 접착 원리가 공기 중 수분과 접촉하면서 고분자화 되며 불이고자 하는 것을 접착 시키는 것인데 가스와 열이 발생하여 고분자를 변성시킨다.
게다가 굳는걸 지연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수지가 첨가되어있는데 수지가 영구적으로 흰색으로 만들며 닦이지 않으니 부적합하다.
카메라 가죽, 고무 그립 접착에 사용되는 것은 다음을 충족해야한다.
대체로 플라스틱인 카메라 본체 및 그립을 구성하는 고무나 가죽과는 화학반응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카메라나 그립의 형태나 색상을 변성시키면 안되며 차후에 재가공이나 제거가 가능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일정 수준이상의 점성이 있어서 내부로 흘러가지 않아야 한다.
위 사항을 충족하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3M 디스펜서 양면테이프(보라색 외장), 얇은 양면테이프인 tesa® 4965 Original, 목공풀, 실리콘 접착제, 슈구(SHOEGOO) 접착제나 TYTAN FIX^2 GT가 있다.
3M 디스펜서 양면테이프(보라색 외장)
대상: 그립이 늘어나지 않아서 모양이 맞고 거의 떨어졌을 때 사용.
장점: 얇음에도 불구하고 접착력이 매우 우수하고 테이프 형태로 바르므로 굴곡있는 면 접착에 유리함.
단점: 그립이 미세하게 떨어지기 시작하거나 안쪽 구조가 복잡하면 바를 수가 없음.
tesa® 4965 Original
대상: 그립이 늘어나지 않아서 모양이 맞고 거의 떨어졌을 때 사용.
장점: 200㎛두께의 PET재질에 아크릴 점착제로 접착력이 매우 우수하고 테이프 형태로 바르므로 굴곡있는 면 접착에 유리함.
단점: 수mm 단위로 잘라서 붙이기에는 까다로움
목공풀
대상: 그립이 붙어 있으나 끝부분 접착력이 약해져서 밀리고 있을때 그립 끝자락에 도포하여 탈락을 방지할 때 사용.
장점: 굳는데 시간이 걸리고 물로도 씻기며 굳은 후 투명해지므로 그립 경계 보강할때나 오래된 그립 내부를 충진해야 할때 유리함.
단점: 굳기 전까지 접착력이 강하지 않아서 휘어 있는 부분은 어려움.
실리콘 접착제/TYTAN FIX^2 GT
대상: 그립 굴곡면이 부분적으로 떨어졌을 때 사용.
장점: 다른 고분자와 화학 반응하지 않으면서 접착력이 있는 편이라 강하게 고정할 수 있음. 굳기 전에 에탄올로 닦으면 문제없이 닦이며 굳은 후에도 뜯어낼수 있음. 보강제로 사용가능함.
단점: 큰면적을 바르는데는 불리하고 사용시 정밀함이 필요함. 경화시 기포가 남을수 있어 외부에서 보강제로는 부적합함.
슈구(SHOEGOO) 접착제
대상: 그립이 완전히 떨어졌으며 내부를 충진해야할 때 사용.
장점: 원래 신발창 접착 및 보강용으로 나온 제품이라 투명, 흰색, 검은색의 색상이 있음. 퍼티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하면서 유연한 탄성을 가졌음.
단점: 점착 후 재가공이 어렵기 때문에 붙일때 완전하게 붙여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