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논 EF렌즈를 MFT(마이크로포서드)카메라에서 자동초점이 작동하면서 초점거리를 줄여주는 VILTROX MOUNT ADAPTER EF-M2 0.71x
VILTROX MOUNT ADAPTER EF-M2 0.71x[EF-M43 Focal reducer(Telecompressor)]
이 어댑터는 2가지 특징이 있다.
캐논 EF렌즈가 MFT(마이크로포서드)카메라 자동초점이 작동하게 해주면서
Focal reducer(Telecompressor)의 축소광학계로 초점거리를 줄여서 화각을 늘리고 조리개값을 낮추어준다.
모델명의 M이라는 부분이 캐논의 다른 마운트인 EFM과 혼동하기 쉬운데 캐논 EF렌즈를 EFM마운트에 연결해주면서 초점거리를 줄여주는 제품은 동사의 EF-EOS M2 0.71x라는 모델이다.
그리고 M2라는 표현에서 M1이 존재할 것을 추론할 수 있는데 M1은 축소광학계는 들어가 있지 않고 캐논 EF렌즈가 MFT(마이크로포서드)카메라에서 자동초점이 되게 해준다. 축소광학계가 없는 대신 APS-C 대응 렌즈의 비네팅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EF-S렌즈도 연결이 가능하다.
여기서는 모델별 비교 제원이나 축소광학계로의 135포맷 환산 화각을 다룰 것은 아니고 정확한 용도를 이야기 하려 한다.
요약하면, 무한대를 사용하지 않는 단거리 인물 촬영(사진, 동영상)에서만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다.
포컬 리듀서로 인한 주변부 광량 저하, 색수차, 구면수차는 당연히 발생한다.
자동초점은 연속초점은 동작하지 않으며 연속초점으로만 동작하는 동영상에서는 수동초점(MF)으로 동작한다.
어차피 마이크로포서드 대부분의 기종의 연속초점(AF-C, TR)은 검출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AF-S만 되는 것은 감수할만 하고 캐논 EF렌즈들 모터소리가 상당히 우렁찬 편이라 음성을 따로 녹음할 게 아니라면 동영상에서는 어차피 AF를 꺼야한다.
AF-S 속도는 카메라 종류(AF검출방식 CDAF, PDAF)에 차이는 있으나 정지된 피사체에서 둘다 스트레스 받을 정도는 아니다.
치명적인 부분은 무한대 초점(Infinity focus)을 자동으로 검출 못하거나 지연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렌즈와 카메라 종류(AF검출방식 CDAF, PDAF)에 따라 발생 정도가 다르나 무한대 초점 검출 저하 및 셔터 눌리지 않음이 나타나며 광각 영역에서 극심해진다.
나름의 대응 요령은 있는데 무한대영역에서 카메라를 좌우로 천천히 흔들 듯이 움직이면 대비가 바뀌므로 초점을 잡는다.
(기본적 MF에서 무한대 초점이 맞아야 함)
아니면 렌즈(캐논 렌즈는 대부분 좌측에 AF/MF 레버가 있음)를 MF로 바꾸고 카메라의 초점확대기능을 이용해서 초점을 잡고 찍는 것이다.
색수차는 두더라도 주변부 광량 저하와 구면수차까지 생기는 것으로 풍경을 얼마나 찍겠냐 싶겠으나
의외로 렌즈들 중 수미터만 넘어가도 무한대로 표시되는 렌즈들이 상당히 있어서 가벼운 마이크로포서드 카메라를 이용 일상촬영을 하려는 분에게는 권장하기 모호하다.
정리하면
EF렌즈가 MFT(마이크로포서드)카메라 자동초점이 작동하면서 초점거리를 줄여주는 VILTROX MOUNT ADAPTER EF-M2 0.71x는
무한대를 사용하지 않는 단거리 인물 촬영(사진, 동영상)에서만 원활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한대 초점 문제 개선 방법
1. 카메라 전원을 끈다.
2. MOUNT ADAPTER 렌즈 체결부 쪽에서 MOUNT ADAPTER 광학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깨끗한 면 장갑 또는 렌즈 닦이로 모서리를 잡고 시계 방향으로 15도 정도씩 돌린다.
3. 완전히 돌아가지 않는 상태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15도 정도 돌려놓는다.
(포스트잇 점착면을 잘개 잘라서 완전히 돌아가지 않는 상태를 기준으로 외각 금속면에 시계 눈금처럼 붙여두면 식별하기 용이하다)
4. 렌즈를 체결하여 렌즈 초점 스위치를 MF로 변경하여 MF상태로 무한대 초점이 맞는지 확인한다.
5. 렌즈 초점 스위치를 AF변경 하여 AF무한대 초점이 동작하는지 확인한다. 즉시 검출을 못하는 경우 셔터를 누르고 좌우로 약간씩 움직여서 촬영이 되는지 확인한다.
6. 촬영이 되지 않는다면 카메라 전원을 끄고 렌즈를 분리한 후 MOUNT ADAPTER 광학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깨끗한 면 장갑 또는 렌즈 닦이로 모서리를 잡고 기준점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15도씩 움직여서 최대 90도까지 움직여서 확인 한다.
7. AF무한대 초점을 잡지 못하면 2-3번을 진행한 후 시계 반향으로 5도씩 움직인 후 확인한다.